연사 소개

Keynote

박물관 혁신 : 공간의 위기와 AI 디지털 전환

Catherine Devine

Global Director

(전)Microsoft 도서관 및 박물관

Microsoft 도서관 및 박물관 전략 최고 디지털 (전)책임자입니다. Microsoft에 입사 전에는 뉴욕에 있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서 7년간 재직하며 박물관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었고, 오늘날 과학관의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 인프라의 중요성을 전하고 있습니다.

Lecture 1

Brain Space : 뇌와 공간의 관계

장동선

전임교수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막스플랑크뇌과학연구소에서 박사학위를 취득 후, 현재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전임교수로 재직중입니다. 인간의 인지 및 행동 등 뇌과학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인공지능 등 미래의 공간과 삶에 대해 고민하며 과학 대중화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Lecture 2

K콘텐츠 그리고 공간 혁신: 사람들을 모으는 경험의 비밀

송인혁

CEO

유니크굿컴퍼니

국내 최대 규모의 인터랙티브 체험형 콘텐츠 플랫폼 리얼월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리얼월드는 플레이어블 스토리 모델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공간을 누비며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즐기는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플랫폼를 기반으로 현재 누적 300만명 이상이 플레이를 이끌었으며 22년 MZ메가트렌드로 선정된 경력이 있습니다.

Lecture 3

META SPACE : 새로운 공간을 그리다

박문석

CEO & Director

(주)스튜디오아텍

스튜디오 아텍은 기술이라는 펜을 쥐고 예술을 그리고 있습니다. IoT, AI, 데이터시각화, 하드웨어 모듈 제어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의 공간 속에 실용적인 조화를 이루는 미디어아트 및 디자인을 제작합니다.

Lecture 3

META SPACE : 새로운 공간을 그리다

김성필

CEO & Director

(주)스튜디오아텍

스튜디오 아텍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모습을 고민합니다. 서울라이트 DDP ‘장소의 순환’전 전시와 런던과 ‘Meta City’작업 등을 통해 미디어아트와 공간의 결합을 통해 우리의 삶과 공간에 대한 끊임없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ecture 4

공간디자인 : 현실과 가상적 세계의 접점에서의 혁신

Marcel Van Brakel

CEO & Lead Designer

POLYMORF

네덜란드의 디자인 스튜디오 Polymorf의 창업자이자 디자이너입니다. Polymorf는 인공지능과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에게 다중감각 확장된 현실의 실제적 인터렉티브 경험을 연극 공연, 설치작품, VR체험 등으로 선보이며 다양하고 새로운 공간을 제시합니다.

Lecture 5

공유와 협업을 위한
과학 공간

정수현

CEO

앤스페이스

단순히 공간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서 공간과 사람의 만남으로 시너지를 내는 커뮤니티공간을 제시합니다. 앤스페이스는 창업 및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는 한국의 청년들에게 창의적 에너지를 가진 개인들의 모임과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을 제공하는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Workshop

Making Our Collections Matters More

Henry McGhie

CEO

Curating Tomorrow

생태학자, 박물관 큐레이터 등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Curating Tomorrow를 설립하여 기후변화 시대에 박물관의 역할을 고민하고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과학으로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