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국제과학관심포지엄

International Symposium of Science Museums 2020

워크숍

Hari Im

지역사회에서의 박물관 교육기능 – 해양해설사양성교육프로그램 사례중심

Functions and Roles of Museums in the Community-Focused on the Case of Adult Education Program

TtangKkeut Marine Natural History Museum: Chief Curator 강연보기 자료 다운로드

현재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수석 큐레이터로 재직중이다. 2012년 우리나라 에듀케이터가 도입되고 최초로 문화체육장관상을 받았으며, 2012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학 석사졸업하였다. 관련 논문은 박물관에서의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사례이며 학술지 어린이와 박물관연구 제3호에 개제되었다. 집필도서는 뮤지엄의22가지 시선으로 공동집필하였으며, 2010년부터 STEAM교육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현재 전국의 과학관 및 박물관과 협업등을 통한 다양한 기획전시를 진행 중에 있으며, 자연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으로 2020지속가능발전 이해관계자로써 활동과 환경부 우수 환경 교육프로그램 지정제 지원단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소속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들은 우수프로그램들로 선정되어 2013,15,17,19년등꾸준히 박물관들의 사례발표와 예비학예인력들의 교육사례들로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현재는 지역 내의 큐레이터 알리기의 진로교육등을 통하여 예비 큐레이터 양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Patricia Barciela Durán

영양과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에 대한 전시

Bites: an exhibition on nutrition and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MUSEOS CIENTÍFICOS CORUÑESES : Domus Manager 강연보기 자료 다운로드

패트리샤 바시엘라 듀란은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학(University of Santiago de Compostela)에서 생명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와 함께, 패트리샤는 박사 논문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전문 교사로써의 경력을 시작했다. 1995년 4월에는, 라코루냐(A Coruña)의 과학관 기술팀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2000년부터 인간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박물관인 도머스(Domus)의 기술 감독을 맡고 있다.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써, 패트리샤는 도머스 내 다양한 국내(Museos Científicos, FECYT) 및 국제(ECSITE, ASTC) 프로젝트를 기획해왔다. 또한 도머스의 공개 실험실인 Divulgatón과 maker@domus space와 같은 박물관의 과학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혁신을 모색하는 프로젝트 기획에 참여하기도 했다. 과학 박물관 전문가로써, 패트리샤는 도머스 상시 전시분야의 리노베이션 및 경영에 참여하기도 했다. 또한, 수많은 현대 전시관의 설계, 관리, 및 제작에 참여했고, 백여 개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 십여 차례의 컨퍼런스, 교육과정, 행사 및 교육 워크샵을 기획하고 주최했다. 연구자로써, 과학 컨퍼런스에 참여하기도 했고 국제 저널에 논문을 발표해왔다. 패트리샤는 비공식 과학 교육 및 과학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의 기획의 전문가이다. 현재는 갈리시안 TV(Galician TV) 및 라보즈데갈리시아(La Voz de Galicia)에서 과학 정보 제공 프로그램인 ‘아퀼란도(Aquelando)’와 같은 다수의 미디어와 협력하고 있다.

Marianna Karttunen

혁신 플랫폼으로써의 박물관

Museums as innovation platforms

Museum of Technology : Museum educator 강연보기 자료 다운로드

마리안나 카르트넨은 핀란드 헬싱키에 위치한 기술 과학관 내 교육가로 일하고 있으며, 과학관 내 교육 컨텐츠 개발을 책임지고 있다. 또한, 과학관 교육, 과학 및 기술 교육, 워크샵 및 이벤트 기획자이자 프로듀서로 해당 분야에서 15년 동안 경력을 쌓아왔다. 이와 더불어, 프로젝트 개발 및 협력 분야에서도 경력을 쌓아왔다.

Emily Cronin

지속가능한 투어 전시, 과학관 그룹의 현재 사례

A new, sustainable model of touring exhibition, as developed by the Science Museum Group

Science Museums Group : Partnerships Manager 강연보기 자료 다운로드

에밀리 크로닌은 런던 과학관에 근거지를 둔 과학관 단체에서 문화 및 상업 파트너십팀 관리자로 일하고 있다. 에밀리는 박물관 및 전시관 분야에서, 특히 과학참여 촉진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았다. 과학관에서 일하기 전, 에밀리는 문화 컨설턴트 업체인 바커 랭햄(Barker Langham)에서 일하며 중동을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 새로운 국제 프로젝트 기획에 참여했다. 이와 더불어, 에밀리는 전시관 및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하며, 여러 박물관 및 비영리 조직에서 일하기도 했다. 현재는 전시관 방문을 더욱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대변하고 글을 쓰는 일 뿐 아니라, 이러한 문화기관들이 향후 재정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접근법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 중이다. 미국 케네쏘 주립대학교(Kennesaw State University)에서 인류학 학사를, 더햄 대학(University of Durham)에서 뮤지엄 및 유물연구학 석사를 취득했다.